#1. 일관된 양육태도
일관된 양육태도란, 부모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이랬다 저랬다 하지 않고, 동일한 원칙을 자녀에게 제시함으로써 일관성 있는 모습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부모의 양육태도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 바로 "일관성"이다. 부모가 자녀를 훈육함에 있어서 항상 동일한 원칙을 제시하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일관성이다. 부모의 일관적인 모습은 왜 중요할까? 부모의 일관성은 부모자녀 간의 신뢰감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부모와 자녀 간에 신뢰감을 잃게 되면, 서로 존중하기 어려워지게 되고, 관계가 틀어지며, 점점 멀어지는 관계가 된다. 부모가 자녀에게 좋은 습관을 들여주고 올바르게 자라기를 바란다 하더라도 이 신뢰감이 형성되어 있지 않다면, 부모의 이러한 소원은 자녀에게 전달되지 못한다. 즉, 자녀의 성장에서 가족의 신뢰는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주며, 따라서 이러한 신뢰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일관성이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이다.
#2. 양육태도가 일관되지 않으면 벌어지는 일.
「어느 날 부모와 아이는 약속을 하나 하게 된다. 아이가 집에 돌아오면 바로 숙제를 하고, 다음에 좋아하는 게임을 1시간 하기로 말이다. 약속한 첫날, 아이는 집에 돌아오고 부모와의 약속을 떠올리지 못했으나, 엄마가 어제 한 약속을 상기시키며 숙제를 먼저 하라고 하였다. 아이는 약속한 대로 숙제를 하고 게임을 1시간 하였다. 한 3일은 그렇게 약속을 잘 지키는 듯했다. 어느 날, 아이는 어제 못 깬 게임을 빨리 하고 싶은 마음에 집에 오자마자 게임을 하려 한다. 엄마는 다시 약속을 상기시키며 아이를 다독여 숙제를 먼저 하게 한다. 그러던 어느 날, 엄마의 지인이 집에 방문을 하였고, 마침 집에 돌아온 아이는 엄마에게 숙제는 이따 하고 먼저 1시간 게임을 하면 안 되냐고 졸라대기 시작한다. 지인의 눈치가 보인 엄마는 '알았다'라고 대충 대답하고 아이를 방으로 들여보낸다. 그날, 아이는 엄마의 지인이 떠날 때까지 게임을 하였다.」
위 사례에서 자녀는 이후 엄마와의 약속을 잘 지킬 수 있었을까? 위 상황에서 아이는 무엇을 학습하게 되었을까? 아이는 아마도 엄마가 곤란해하는 상황이 어떤 상황인지를 파악하게 되었을 것이며, 그 상황은 자신에게 있어서 자기에게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상황이라고 학습하게 되었을 것이다. 이후 아이는 부모가 곤란해할 상황을 알아채고 그 상황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만드는 책략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이 관계에 과연 부모와 자녀 간에 신뢰감이 형성될 수 있을까? 부모는 자녀가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에 대해 좌절하게 될 것이며, 자녀는 부모가 때로는 자신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는 대상이 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될 수 있을 것이다.
부모와 정한 규칙에 대해서는 어떤 상황에서라도 반드시 지켜질 수 있도록 하는 일관성이 필요하다. 위 사례의 상황에서 엄마는 지인의 눈치가 보일지라도 좀 더 단호하게 아이가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훈육을 했어야 한다. 그래야만이 자녀는 부모가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며, 부모로서의 힘을 경험하게 되고, 그 힘이 바로 권위를 불러일으키게 된다.
부모는 왜 일관되지 못하게 되는 걸까? 여러 이유들이 있겠지만, 내가 만난 대부분의 일관적이지 못한, 혹은 일관적이려다 실패한 부모들은 쉽게 포기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아이가 잘 따라주지 않아서, 부모가 바쁘다 보니, 몇 번 해봤는데 효과적인지 잘 모르겠어서 등등, 어떤 이유에서든 부모는 끈질기게 지속적으로 끌고 가지 못하고 도중에 포기해 버린다. 왜냐하면, 그러면 편하기 때문이다. 신경 쓰지 않아도 되고, 갈등하지 않아도 되니까. 하지만 그렇게 쉬운 길을 택함으로써 얻게 되는 것은 부모 자녀 간의 무너진 신뢰감이며, 불안정한 자녀의 정서와 행동, 그리고 상황에 따라 회피적인 자녀의 대처반응이다.
#3. 일관된 양육태도로 얻게 되는 것
부모의 일관성 있는 양육태도는 무엇보다도 자녀에게 안정감과 안전감을 제공한다. 부모는 어떤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는 굳건한 나무 같은 느낌을 주게 되며, 자녀는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나의 부모만큼은 믿고 의지할 수 있다는 신뢰감을 형성하게 되면서 심리적 안정감을 획득하게 된다. 또한 부모에 대한 굳건한 신뢰감으로 인해 자신이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 있다 할지라도 부모는 나의 안전한 울타리가 되어 줄 것이라는 믿음을 형성하게 됨으로써 심리적 안전감을 경험하게 된다.
부모가 감정기복이 심하고, 원칙이 흔들린다면, 부모 자체가 자기 조절이 부족한 모습으로 비칠 것이다. 이는 자녀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어 자녀 역시 불안정한 정서를 형성하게 되고 자기 조절에 어려움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부모가 자신의 감정 상태에 따라 어떤 날은 용서가 되는 일이 어떤 날은 용서가 되지 않는다면, 자녀는 어떤 기준에 자신을 맞춰야 할까 혼란스러울 것이다. 그렇나 혼란감은 자녀를 불안하게 만든다.
하지만, 부모가 일관된 감정표현과 흔들리지 않는 양육원칙과 신념을 형성하고 있다면, 자녀는 안정적인 정서 획득과 더불어, 자기를 절제하고 조절하는 법을 부모를 통해 학습하게 될 것이다. 이는 자녀가 앞으로 성장하여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는 데 있어서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는 것이다.
부모는 함께 자신들의 양육의 원칙과 신념을 고민하고 공유함으로써 부모가 서로 일관된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아버지와 어머니가 서로 다른 양육태도를 가지고 있다면, 자녀는 양가감정을 형성하게 되고 정서적 혼란감을 경험하게 됨으로써 내적 갈등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하지만 부모가 함께 일관된 양육태도를 보인다면, 자녀는 확실한 가이드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경험하게 되며, 부모의 행동이 예측 가능함을 인식하게 되고 이를 통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자녀의 자기 조절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다.
나의 자녀가 안정적인 정서를 통해 건강하게 발달해 나가기를 바란다면, 부모는 먼저 자신의 양육태도에 대한 점검을 하고 자신들의 양육이 일관적이었는지를 살펴보라~!
'우리아이 왜 그럴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모의 양육태도: 자녀와의 의사소통 유형 (0) | 2023.07.03 |
---|---|
부모양육태도: 자녀와의 의사소통(언어적 소통, 비언어적 소통) (0) | 2023.07.02 |
부모의 양육태도: 자녀에게 공감하기 (0) | 2023.06.29 |
부모의 양육태도: 권위있는 부모와 권위적인 부모 (0) | 2023.06.28 |
부모의 양육태도 요소: 감독, 과잉기대, 비일관성 (0) | 2023.06.27 |